​사진 출처: 국립무용단 (클릭하면 확대).
​사진 출처: 국립무용단 (클릭하면 확대).

국립극장 국립무용단은 21-24일에 ‘더블빌’을 초연한다고 밝혔다. 국립극장 달오름 무대에 오른다.

‘더블빌(double bill)’은 두 작품을 동시에 공연한다는 뜻으로, 두 편의 신작 ‘몽유도원무’와 ‘신선’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가장 현대적이며 새로운 감각을 탐색하는 안무가와 전통춤을 평생 수련한 무용수들의 만남이 기대를 높인다.

몽유도원무(안무 차진엽)는 조선시대 화가 안견의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를 모티브로, 현실 세계의 험난한 여정을 거쳐 이상 세계인 도원에 이르는 과정을 차진엽의 안무, 음악, 미장센으로 그려낸다.

차진엽은 유수의 해외 무용단을 거쳐 현재 ‘콜렉티브에이(Collective A)’를 이끌며 장르를 넘나드는 예술의 확장을 보여주고 있는 안무가다.

몽유도원도 그림 속 굽이굽이 펼쳐진 한국의 산세를 창작의 원천으로 삼았다.

몽유도원무에 출연하는 국립무용단원 일곱 명의 춤사위는 미디어 아트, 음악, 무대, 의상 등 모든 요소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몸으로 그림을 그리는 듯 하다는 평가다.

신선(안무 고블린파티)은 현세의 걱정을 잊고 오직 춤에 심취한 여덟 신선의 놀음을 춤판으로 풀어낸다.

발칙한 개성을 바탕으로 진지한 탐구를 지향하는 ‘고블린파티’는 전통과 현대의 간극을 뛰어넘은 ‘은장도’, ‘옛날 옛적에’, ‘혼구녕’으로 주목받은 안무가 그룹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음주가무 중 ‘술’을 중심으로 새로운 전통 쓰기에 도전한다. 무용단은 '술은 한국 무용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힘든 소재'라고 설명했다.

신선을 연기하는 무용수들은 정중동과 동중정을 오가며 다채로운 춤사위와 구도를 그려낸다.

저작권자 © 내일경제미디어(Tomorrow Business Medi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